미래 교육에서 핵심 역량으로 여겨지는 것 중 하나인 '주도성'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한 사람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어떠한 도전과 시행착오가 학습자를 보다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끔 하는지, '삶' 속에서 주도성을 경험하고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질문해보고자 합니다.
자존감을 잃었던 지난 시간을 극복할 수 있었던 퍼프의 이야기😎 군대에서 경험했던 좌절감, 사회 복귀 이후 가졌던 슬럼프를 퍼프는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술을 통한 침잠과 고양 경험을 선물하는 프로젝트 '0.05%'와 함께했던 시간을 졸업생 커뮤니티 <투게덥>에서 인터뷰 했습니다.
'전시회'라 부르지만 '축제'같았던 <거꾸로캠퍼스 프로젝트 전시회> 🎊 거캐머들이 그 동안 해 온 프로젝트를 많은 분들 앞에서 선보이는 자리가 열렸습니다. 거캐머의 주체성에 감탄하고, 함께 해 보고 싶어 두근대고, 예리한 문제 제기에 놀란 관람객들의 '진짜' 반응을 새로운 홍보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코-레터> 공유자료편 키워드는 회차별 주요 이슈에 따라 변경됩니다. 함께 나누고 싶은 교육키워드가 있다면 맨 아래 '컨텐츠 제안할게요'를 클릭! 많은 분들과 함께 좋은 내용을 나눠주시길 바라요 👍
🔊 이번 호 교육 키워드는 [학생주도성](2)입니다.
현재 공교육 및 대안교육 현장에서 '학생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고민과 이를 바탕으로 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길을 걸어본 이들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시각을 접한다면 새로운 질문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학생주도성'과 관련된 개인과 학교 차원의 사례 및 '학생주도성'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학생의 자유'에 대한 철학적 고찰까지, 여러 시각을 제공하는 자료들을 공유합니다. 이번 편집도 연구자 눈으로 함께 살펴보아요.✨